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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의 변화 - 조 병 혁(청소년협동조합이사장) 상세정보 이며 작성자, 조회,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다음글, 이전글을 나타내는 표입dd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변화 - 조 병 혁(청소년협동조합이사장)
작성자 충주행복교육지구
조회 230 등록일 2018/02/14
첨부
대한민국 교육의 변화
- 조 병 혁(청소년협동조합이사장)

1. 느끼는 현재
 
대한민국은 추격의 패러다임으로 산업화에 성공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남들보다 잘사는 경쟁이라는 가치관 속에서 얻어 졌습니다. 경쟁의 가치관은 자신의 능력을 끌어 올리고 최선을 다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남들과 비교 평가하고 남을 폄하하여 자신을 올리거나 자신을 폄하하여 자기계발을 포기하는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은 경쟁을 최우선 가치관으로 삶고 있습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측면을 지나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양극화, 헬조선, 삼포 칠포, 공시족, 외모지상주의, 학벌주의, 청년실업, 무자비한 성범죄, 금수저와 흙수저, 갑질 인구절벽 등등은 현재 대한민국의 사회상을 잘 설명하는 단어들입니다.
이러한 사회상들은 사회의 각 체계들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여 균형을 잃고, 불평등한 사회구조로 인한 지속적이고 필연적인 암울한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대부분이 경쟁 가치관의 부작용이기도 합니다. 특히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청소년들을 세계 최대 학습시간, 최저학습흥미, 최악의 비효율 학습으로 부모에게는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 등으로 부모, 아이, 사회 모두 불행한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 가치관의 쏠림 현상을 조화로운 가치관의 문화로 바꾸어야 할 때입니다. 문화를 바꾸는 일은 한사람의 힘으로 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의 힘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교육의 힘으로 바꿔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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