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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은 아이를 품고 아이가 자라서 마을을 품는다.

충북행복교육지구 중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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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행복교육지구

민ㆍ관ㆍ학의 지속적인 협력 체계 구축

"3주체에 대한 서로의 믿음과 배려"

지역 교육협의체 구성 → 지역의 교육 비전과 발전 방향을 협의
교육지원청-기초자치단체-지역사회-학교 연결하는 거버넌스 구축

‘민ㆍ관ㆍ학’의 협력 체계

  • 행복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별 다양한 소통 체제 마련
  • 민ㆍ관ㆍ학 참여의 협의체(위원회), 추진단(분과별 추진체) 구성 및 운영
  • 지역의 여건에 따른 바람직한 교육 의제 발굴 추진

‘민-관’의 협력 체계

  • 마을교육공동체 설립을 위한 다양한 지원
  • 지역사회 다양한 의견 수렴(토론회, 타운홀 미팅, 행복교육지구 박람회)

‘관-관’의 협력 체계

  • 기초자치단체-교육지원청 간 교육사업의 공유 및 협업
  • 지역의 여건에 따른 바람직한 교육 비전과 발전 방향 정립 후 사업 추진
  • 학교교육과정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청 및 지자체의 교육사업의 정비

‘관-학’의 협력 체계

  • 행복교육지구 취지와 사업에 대한 공감
  • 학교교육과정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업 추진

교육(지원)청 내 협력 체계

  • 교육(지원)청 내 관련 사업 간의 사업 내용 공유 및 관련 사업 협업 추진
  • 행복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한 효율적인 운영 방안 검토
  • 교육(지원)청의 의견 수렴을 통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업 추진
  • 권역별 협의회 강화

지역 교육생태계 조성 위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다양한 지역 자원의 학교 연계 지원"

지역별 교육자원지도 개발·적용 → 지역의 돌봄 및 문화·예술 기관, 체험기관을 체계적 연결

충북행복교육지구 통합 홈페이지 활용

  •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충북행복교육지구에 대한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 조성
  • 학교-교육청-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관계망 구성으로 체계적 지원체제 조성

기초자치단체의 평생교육과 학교를 연계하여 다양하고 효율적 프로그램 진행

마을교사(활동가) 양성

  • 마을교육공동체 직무연수: 5회(교직원 대상)
  • 지역별 협동조합이나 지자체 평생교육과 연계하여 마을선생님(활동가) 양성

지역의 특성과 전통·문화를 살린 맞춤형 교육 체제 구축

"학교를 넘어 지역으로"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는 지역별 공동체 모임 활성화 → 지역 연계 교육과정 시도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운영

  • 마을과 함께하는 축제 운영
  • 교육과정과 연계한 마을 탐방
  • 마을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교육 프로젝트 운영
  • 지역의 특성과 전통·문화를 살린 교육과정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