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메인아이콘>민간공모단체활동>온마을돌봄>선정단체
  • 인쇄
  • 메뉴스크랩

선정단체

선정단체
바름돌역사문화교육연구소
사업명 : 온마을돌봄지원사업
5.바름돌.jpg
정미숙
김지은
청주시 서원구 구룡산로 246, 지하 1층, 바름돌작은도서관
초등학생의 틈새돌봄 제공
수곡동
11
15
수곡초, 한솔초
일반돌봄, 특기적성프로그램 제공
[주요활동내용]
13시 30분 ~18시 30분
- 매일 14:00 ~15:00 (1시간) - 1일 1책 읽고 짧은 글 쓰기

- 매일 16:00 ~ 18:00 (2시간) - 특기 적성 프로그램
월요일 : 한자와 인성교육 - 평생을 사용할 기본 한자 습득과 인성교육
화요일 : 독서글쓰기 - 주변을 보는 관찰력과 독서력을 키우며 생각 쓰기
수요일 : 어린이성장요가 - 집중력을 키우는 명상과 균형잡힌 신체 발달을 위한 동작
목요일 : 창의놀이 -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활동
금요일 : 재량수업 - 생태나들이, 요리수업, 환경/과학/경제수업, 음악/영화 감상

- 돌봄 공간이 작은도서관입니다. 아이들이 책과 친해지고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 바름돌 돌봄에서는 할머니 활동가 분들이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돌봄에 참여합니다.
할머니들께서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주시거나 교구놀이를 함께 하시기도 합니다. 지친 아이들의 마음을 잘 어루만져 주시는 모습에 감동하곤 합니다.

- 금요일 재량 수업 시간에는 녹색청주협의회 '환경 수업', 충북대학교 과학기술센터 '과학 수업'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 매월 1회 금요일 재량수업 시간에는 '동네 생태나들'를 합니다. 수곡2동 '발바닥 공원'의 나무를 관찰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두 종류의 나무를 선정하여 다른 나무와 구별할 수 있는 특징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나무에 이름표를 달아주고 다양한 생태놀이도 합니다. 자연과 친해지며 관심을 가지면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들로 자란다는 믿음을 갖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로 정상적인 돌봄 수업들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지만 돌봄공간 방역을 철저히 하고 개인위생 규칙도 잘 지키면서 돌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